2023 하반기 가장 핫한 신차 토레스 EVX 런칭쇼가 9월 20일 KG모빌리티 유튜브에서 공개 됐습니다.
사실 토레스는 저도 눈여겨보고 있던 차였는데요. 이번엔 전기차 버전으로 출시되어 더욱 마음이 갔습니다. 그럼 런칭쇼에 소개된 토레스 EVX만의 매력을 살펴보겠습니다.
토레스 EVX의 장점 3가지!
KG모빌리티는 전기차의 기본 특징은 살리면서 안전성과 개성 있는 디자인은 물론 SUV와 EV의 매력을 모두 갖춘 모빌리티를 만들고자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탄생한 토레스 EVX의 장점 3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1. SUV와 EV의 선을 넘나드는 디자인
토레스 EVX의 외관은 'POWERED BY TOUGHNESS라는 콘셉트 아래 미래지향적 라이트닝으로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모태가 된 토레스의 디자인은 '굿 디자인 국무총리상' 수상 등 이미 찬사를 받은 바 있습니다.
토레스 EVX는 정통 SUV의 강인함과 '키네틱 라이팅 블록' 라인에 미래지향 디자인을 통해 정통 SUV와 첨단 EV의 선을 넘나드는 새로움을 표현했다고 합니다. 또한 심플하면서도 실용성을 겸비한 슬림한 와이드 콘셉트의 실내는 넓은 공간감과 섬세한 인테리어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2. SUV다운 아웃도어 활용성
중형 SUV 수준의 넓은 839L 러기지 공간은 캠핑 등 아웃도어 레저 활동에 탁월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기본 제공되는 실외 V2L 기능은 다양한 전기장치를 활용 편리한 캠핑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웃도어 라이프에 적합한 최저 지상고와 전·후면의 진입각 및 탈출각은 야외에서도 훌륭한 주행성능을 가능하게 만들어 더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3. SUV 본연의 안전성
토레스 EXV에 사용된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을 극도로 낮췄습니다. 또한 차량과 물체를 만나면 멈추거나 회피하고 조향하는 능동적 토레스 EVX의 안전 시스템은 사고 발생을 예방해 줍니다.
특히 운전자 시야의 사각지대에서 충돌 가능 차량을 감지 경고와 제동 보조까지 지원하는 BSD 기능은 갑작스러운 상황에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줍니다.
EV 최고 수준 8개의 에어백, 검증된 포스코 바디강판 그리고 이머전시 이스케이프 등 세심하고 확실한 안전장치 역시 최악의 상황에서도 탑승객을 보호하도록 하였습니다.
토레스 EVX의 LFP 블레이드 배터리 채택 이유와 장점
토레스 EVX의 배터리는 기존 LFP 배터리와는 달리 칼날같이 얇고 긴 모양으로 배터리 공급사 BYD에서는 '블레이드 배터리'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 관련 이슈는 계속 있어 왔습니다. KG모빌리티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서 안전성과 내구수명 이 두 가지를 토레스 EVX 배터리 개발의 핵심 과제로 선정했습니다.
1. LFP 블레이드 배터리의 안정성
가. 화재 안정성 강화
LFP 배터리는 NCM 배터리와는 달리 리튬인산철을 사용합니다. LFP는 크리스털 형태의 육면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올리빈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열과 화학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낮은 안정적 구조로 NCM 배터리에 비해 발화 및 폭발 가능성이 현저히 적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토레스 EVX의 LFP 배터리를 고려하다가 마침내 최종적으로 채택한 LFP 블레이드 배터리는 기존 LFP 배터리보다 화재 안전성이 한층 더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나. BYD의 송곳 관통 시험
BYD의 송곳 관통 시험에서 NCM 셀은 즉시 폭발했지만 토레스 EVX에 적용된 블레이드 셀은 관통 후에도 정상적인 온도를 유지했습니다.
- 배터리 종류별 관통 실험 결과
NCM 배터리 : 폭발과 함께 온도가 400℃ 이상 치솟으며 계란이 타버렸습니다.
LFP 블레이드 배터리 : 연기와 화재 모두 발생하지 않았으며 계란 또한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다. 압축된 샌드위치 구조로 더 튼튼하게
더불어 트레이, 셀, 쿨링 커버로 이루어진 샌드위치 구조를 압축하여 더 튼튼한 강성을 구현해 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심한 충돌에도 배터리가 덜 손상되고 손상이 되어도 화재로 이어지지 않도록 제어하는 안전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라. CTP 기술 적용으로 주행거리 문제 해결
LFP 배터리는 우수한 안정성에도 불구하고 NCM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낮습니다. 에너지 밀도가 낮다는 것은 주행 가능 거리도 짧다는 것인데요.
토레스 EVX의 LFP 블레이드 배터리는 기존 배터리와는 달리 모듈 없이 셀을 팩에 바로 부착하는 CTP 즉, Cell To Pack 기술을 국내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단위 면적당 더 많은 셀을 배치할 수 있어서 극대화된 공간 활용으로 NCM 배터리 대비 동등 이상의 주행거리 433km를 실현했습니다.
2. LFP 블레이드 내구수명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배터리가 빨리 닳는 것처럼 전기차도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주행거리는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충방전 시에 열화가 진행되기 때문인데요. 열화라 하면, 수명이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블레이드 배터리는 뛰어난 구조적 안전성과 낮은 열화율로 NCM 계열 대비 긴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내구수명 확보와 더불어 온도 과열을 막기 위해 BYD만의 방대한 테스트 데이터를 분석 적용하여 주행 컨디션에 따라 최적의 배터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적정 온도를 제어합니다.
이러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토레스 EVX는 경쟁사에서는 시도하지 못한 10년, 100만 km의 파격적인 배터리 보증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KG모빌리티가 말하는 토레스 EVX를 사야만 하는 이유!
토레스 EVX는 토레스의 정통 SUV 감성과 용도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안전과 효율 모두 담아낸 차세대 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적용, SUV와 EV의 장점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토레스 EVX에서는 시작 트림부터 자율주행기능, 커넥티비티 내비게이션 등의 사양을 기본화했습니다.
가격적 부담을 줄이고 보조금 수령 시 3천만 원대에도 구입이 가능할 만큼 국내 출시 전기차 중 가장 고객 접근성이 우수합니다. 때문에 내연기관 SUV 구매 고민시 같은 가격 선상에 대안이 됨은 물론 전기차의 부족한 용도성과 비싼 가격 때문에 망설이는 구매의 예정자들에게도 훌륭한 대안이 될 것입니다.
토레스 EVX 가격
KG모빌리티는 사전계약 당시 4,850만 ~ 5,200만 원 보다 무려 최대 200만 원가량 낮춰 세제혜택 후 E5는 4,750만 원 E7는 4,960만 원으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환경부 보조금과 지자체별 보조금을 받으면 3,000만 원대로 구입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세한 가격 안내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인플루언서의 토레스 EVX 체험
1. 유튜버 긱블
긱불은 토레스 EVX의 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활용해 상온과 저온에서 실험을 하였는데요. 같은 배터리 65%에서 약 7KWh를 썼을 때 상온은 10%, 저온은 12% 소모하여 사실상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실험으로 보여줬습니다. 실제로 토레스 EVX는 극한의 저온에서도 정상적인 주행 성능 구현을 위해 -30℃의 북유럽 스웨덴에서 주행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2. 전태풍과 하승진
전태풍은 하승진을 토레스 EVX와 함께하는 캠핑에 초대하여 차를 체험하고 소개하였습니다. 하승진이 옆에 서도 위화감 없는 차체 높이를 자랑하는 토레스 EVX는 차체 크기 전장 4,715mm, 전고 1,735mm, 전폭 1,890mm이라고 합니다. 넓은 러기지 공간에는 성인 두 명이 누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그런데 하승진 같은 경우는 발이 나오긴 하더라고요.ㅋㅋㅋ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한 최저 지상고 175mm를 가진 토레스 EVX는 55인치 TV 70대 동시 작동 가능한 전력인 3.52kW를 자랑합니다. 이는 캠핑 시 하루는 거뜬히 차체 배터리로 전력 사용이 가능한 양이라고 해요.
보다 자세한 토레스 EVX에 대한 정보는 KG 모빌리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캠핑하기 좋은 계절이 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이와 함께 떠나는 차박의 낭만을 꿈꾸시죠? 저도 그중 하나였는데요. 그래서 더 토레스 EVX가 눈에 들어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런칭쇼를 살펴보다 보니 그 안정성과 내구수명, 가격, 소비자의 심리까지 세심하게 배려하여 만들어진 좋은 차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람마다 차에 대한 기대와 만족도는 다르겠지만 당신만의 좋은 차를 선택하시는데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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