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INFO

'기후동행카드' 6만5천원으로 한달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 가능

서울에서 대중교통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서울시에서 이번에 '기후동행카드'라는 정책을 시범 사업으로 시행한다고 합니다. 카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중교통 이용으로 기후 환경도 지키고 이용자에게는 교통비 감면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이번 '기후동행카드' 실시 사업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기후동행카드 월 6만5천원으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기후동행카드 월 6만5천원으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기후동행카드란?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는 물론 따릉이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기후동행카드 디자인
기후동행카드 디자인

 

 

 사업 기간 및 이용 범위

  • 사업기간 : 2024년 1월 27일(토) ~ 6월 30일(일)
  • 이용범위 :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 이용제외 :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 버스라면 서울지역 외에서 승차하더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지하철의 경우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한 후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는 사용할 수 없으니 꼭 참고하세요.

 

 

서비스 범위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지역 내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심야버스를 포함한 시내·마을버스, 그리고 따릉이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지하철의 경우 적용되는 세부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가능한 지하철 세부노선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가능한 지하철 세부노선

 

 

 

 카드 종류 및 가격

카드는 모바일카드실물카드 두 가지입니다. 모바일카드의 경우 안드로이드 휴대전화만 가능하면 나머지 사용자는 실물카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종류
기후동행카드 종류

 

서울지역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시 한 달 62,000원, 따릉이까지 포함하여 사용할 경우 65,000원 충전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가격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액

 

 

 카드 구매 및 충전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2024년 1월 23(화)부터 구매하고 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 충전 시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 사용개시일을 선택 가능하며 그로부터 30일 이후에 자동 만료됩니다.

 

1. 모바일 카드

Play 스토어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다운로드한 후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후 '기후동행카드'를 발급하시고 충전하시면 됩니다. 현재는 계좌이체로만 충전가능하다고 하며 향후에 체크 및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수단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모바일 카드 발급 방법
기후동행카드 모바일 카드 발급 방법

 

 

2. 실물카드

아이폰 사용자 및 그외 디지털 약자 분들은 실물카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는 구매하실 때 초기 3,000원의 비용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실물카드 판매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1호선은 서울역 ~ 청량리역),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주변 편의점
  • 편의점 판매처는 1월 말 서울시 홈페이지에 별도로 게시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발급 방법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발급 방법

 

판매처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하신 후 카드 뒷면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를 반드시 등록하셔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인 1 카드를 원칙으로 하며 카드 미등록 시 환불 및 따릉이 이용이 불가하다고 하니 꼭 등록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구매한 카드는 역사 내 무인 충전기에서 충전하실 수 있는데 현재는 현금결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 무인충전기 위치 : 서울교통공사(1~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카드 사용 방법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기후동행카드는 사용개시일을 선택한 후 30일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교통카드를 사용하듯이 모바일카드나 실물카드를 승·하차시 태그 하시면 되는데요.

하차 미태그 2회가 누적되면 직전 승차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사용이 정지된다고 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릉이 1시간 이용권 받기

 

'티머니 GO'앱을 다운로드 하시고 가입하신 후 '기후동행카드'의 카드번호를 등록하시면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 동안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실물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이 생성 가능합니다.

 

 

 

오늘은 서울시에서 이용하실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이야기 해 드렸는데요. 서울에 사시면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카드이니 꼭 기억하셨다가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현금결제로만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과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만 모바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좀 아쉽습니다. 하지만 6월까지 하는 시범사업이니 만큼 앞으로 더욱 나은 혜택과 편리함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